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상식

대상포진 걸리는 이유 및 초기증상

by 건강 에디터 2022. 8. 15.

약 두 달 전 오한, 몸에 일어나는 붉은 반점과 함께 제가 몸살감기에 걸린 적이 있어요. 근육통까지 동반되었기 때문에 코로나가 심히 의심되었었죠. 그런데 아무리 코로나 키트를 해보아도 음성이 나오더라고요. 이상하다 싶어서 어찌어찌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니 대상포진 초기증상이라고 하더군요. 

목차
1. 대상포진이란?
2. 대상포진 걸리는 이유?
3. 대상포진 회복기간
4. 대상포진 치료법
5. 마치며

※ 대상포진이란?

수두 바이러스가 몸 속에서 잠복상태로 존재하다가 다시 활성화되며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붉은 반점과 작은 물집이 나타나게 되는데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대상포진 걸리는 이유

※ 대상포진 걸리는 이유

대상포진의 발생 원인으로는 스트레스와 육체적 과로 등 정신, 신체적 문제뿐만 아니라 항암치료 등 방사선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잘못하면 온 몸에 퍼져 잘못하면 사망까지 갈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은 평균적으로 60세 이상 어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이유 또한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연령대라는 것을 대상포진 걸리는 이유로 뽑을 수 있겠죠.

 

▶ 대상포진 전염 가능성

해당 질병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전혀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대상포진 자체는 전염성이 없지만 수두 항체가 사람인 경우 대상포진으로 인해 수두에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어린아이 등은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딱지가 앉으면 수두 전파 또한 일어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 대상포진 초기증상

1. 몸살감기 증상

이전에 제가 느꼈던 초기증상입니다. 몸살과 무기력, 피곤 등과 함께 찾아오는데요. 때로는 미열과 두통까지 동반되기도 하며 단순 감기증상이기에 질환에 대한 대응을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 설사 및 복통

대상포진에 걸린 후 초기증상 중 하나로 설사와 복통을 뽑을 수 있습니다. 설사 복통은 장염, 위염 등의 원인뿐만 아니라 단순이 신체균형이 무너지게 되더라도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 발진 수포

대상포진에 걸리게 되면 가는 줄 모양에 발진이 일어난 후 수포가 피부에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이와 함께 종종 발열과 쇠약감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회복기간

※ 대상포진 회복기간

붉은 반점과 함께 수포 등 증상이 나타난지 보통 2주정도가 흐르면 딱지가 지고 아물기 시작합니다. 이후 딱지가 제거되는 것까지 2주 정도가 더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대상포진 초기증상 1~5일 물집 생성 후 딱지가 지는 기간 7~10일, 딱지가 떨어지고 회복하는 기간 10~20일 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람에 따라 회복기간이 다르며 빠르면 2주안에 회복되는 경우도 있고 늦으면 5주까지 약 한달 이상 소요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법

▶ 대상포진 치료법

대표적으로 대상포진 항바이러스제가 있습니다. 연고와 함께 처방되는 경우가 많으며 통증의 정도, 기간, 신경통까지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질병을 방치할 경우 포진 후 신경통으로 나타나 반영구적으로 아플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대상포진이라면 면역력 관리와 적절한 처방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마치며...

오늘은 대상포진 걸리는 이유와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해당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 공감 또는 구독 부탁드립니다.

 

댓글